학교 이메일로 노션을 무제한 사용하는 지원 요금제 나왔다
노트 서비스인 노션(Notion)이 한국시각 2019년 9월 18일 1시 학생과 교육 종사자를 위한 지원 요금제인 ‘노션 포 에듀케이션(Notion for Education)’을 출시했다.
개인 사용자는 제한량 없는 노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월 4달러씩 결제를 해야한다. 하지만 ‘.ac’, 또는 ‘.edu’ 등 교육 관련 도메인이 포함된 이메일 소지자는 무료로 제한량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존 결제 금액이 남아있는 사용자는 이번 지원 요금제로 변경시 남은 기간에 상응하는 비용을 크레딧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지 못한 도메인인 경우, 이메일 주소를 인증 신청하면 된다.
이번 지원 요금제 출시에 맞춰서 학생과 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템플릿인 클래스 노트(Class Notes), 강의계획서(Syllabus) 등도 함께 출시했다.
노션은 2019년 3월에는 클릭 한 번으로 에버노트에서 데이터를 이전시켜오는 기능을 내세우며 사용자 확보를 위한 전략을 공격적으로 펼치기 시작했었다. 같은 달에는 사용자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노션 프로(Notion Pro) 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다. 단순 메모나 노트 작성 이외에도 프로젝트 관리, 일정 관리 등 여러 편의 기능이 들어 있어 협업용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어, 사용자 사이에서 활용 예시를 공유하는 밋업도 열리고 있다. 한국에서는 2018년부터 사용자수가 늘어나, 2019년 기준으로 노션 한국 사용자 모임 페이스북 그룹에는 6900명이 넘는 사용자가 활동중이다.
노션 측에서 전체 사용자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지표상으로는 한국 사용자수가 노션 사용자 전체 중 2위라고 한다. 국내에서 학생이 사용하는 이메일 도메인은 교육 기관이 사용하는 도메인인 ‘.ac.kr’이 아닌 경우가 다수 있으므로, 이번에 출시된 교육 지원 요금제를 즉시 적용받지 못한다면 이메일 인증 신청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각자 계정에 노션 포 에듀케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www.notion.so/Notion-for-students-teachers-adc631df15ee4ab9a7a33dd50f4c16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