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창업 비율 1위 ‘이스라엘’…한국 대기업도 투자해 – 2019.1.7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이스라엘은 2017년 기준 7600개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 다음으로 스타트업이 많은 국가이며, 1인당 창업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최근 한국 대기업들도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LG전자는 2017년 AI 스타트업 오디오버스트(Audioburst)에 460만 달러(약 51억원)를 투자했습니다. 오디오버스트는 사용자 청취 패턴을 분석해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스타트업입니다.

삼성전자는 2016년 중동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텔아비브에 ‘삼성 넥스트 텔아비브’를 개소한 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 해외 암호화폐 지갑 스타트업 케이젠 네트웍스에도 400만 달러(약 44억원)를 투자했습니다.

2019010402198_1.jpg
▲삼성넥스트 이스라엘 텔아이브 사무실. / 삼성넥스트 제공

현대자동차그룹도 2018년 10월 이스라엘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현대 크래들 텔아비브’를 개소했습니다.

기아차도 2018년 초 이스라엘 스타트업 갈룰리와 커넥티드카 솔루션과 관련 협업을 시작했고, SK텔레콤도 앞서 2017년 텔아비브에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글로벌 모바일 오피스(GMO)를 설립했습니다.

개기자가 창업했던 2016년이 생각나는 아침입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뉴스>

성실한 실패 용납 덕분에…이스라엘은 스타트업의 ‘왕국’

  • “인텔,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기업들은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인수합병(M&A)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면면을 보면 군대가 이스라엘 혁신산업의 모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군용 무기와 정보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한 곳이 많다. “

구글 ‘타임라인’ 한국에선 사용 못하지만 위치기록은 진행형

  • “5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 위치기록을 관리할 수 있는 ‘타임라인’ 기능이 한국에서는 우회 경로로만 접속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상 한국 이용자들은 구글이 위치정보를 기록하고 있어도 관리할 수 없는 셈이다. “

일론 머스크, 뉴욕-파리 30분 이동 우주선 공개

  • “5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트위터에 스타십 전면이 잘 드러난 가상 사진을 게시했다. 실제 촬영한 사진이 아닌 컴퓨터 일러스트 작업을 통해 제작된 이미지다. “

삼성전자, 미세먼지연구소 설립

  • “삼성전자는 미세먼지연구소를 통해 미세먼지 문제를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기술적 해결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삼성전자 측은 연구소 설립 배경에 대해 “미세먼지 문제가 우리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것인 만큼 선제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혁신적인 연구 역량을 투입함으로써, 사회적 난제 해결에 일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휴먼스케이프 헬스케어 창업 성공기

  • “장민후 대표의 창업 이야기의 시작은 그가 서강대 경영학부 3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이던 2013년 12월 교내 창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던 때로 돌아간다. 당시 구상한 아이템은 임산부에게 유용한 정보를 시기적절하게 알려주는 달력 앱이다. 이는 장 대표가 헬스케어 분야에 집중하게 된 계기가 됐고 이후 수차례 사업 수정(pivoting)을 거쳐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거듭나게 됐다. “

내 인생의 한 컷

  • “내가 가서 본 라이코스는 철 지난 늙은 포털에 지나지 않았다. 워낙 위기상황이라 80여명의 직원을 60여명으로 줄였다. 온갖 비용을 다 줄였다. 그리고 그동안 신경쓰지 않았던 검색, 웹퍼블리싱, 게임 등 기존 서비스를 개선해서 매출을 더 올리기 시작했다. 다행히 미국은 정말 큰 시장이었다. 구글, 야후 같은 공룡회사가 아니어도 우리처럼 작은 회사에게도 잘만하면 기회가 있었다. 미국경제가 바닥을 치고 회복되면서 광고매출이 오르기 시작했다. 덕분에 2009년 소폭이지만 15년 라이코스 역사상 첫 흑자를 냈다.”

WhatsApp 모바일결제 인도에서 2.1억명 유저 확보

  • “Google이 작년 인도 시장에서 전례없는 성장과 실적을 보여줬는데요, 2.1억명의 유저를 이미 확보하고 있는 WhatsApp의 파괴력은 Google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