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AWS로 이전…”DNS 이슈와 같은 장애, 대비할 것” – 2018.11.29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연례 최대 행사 ‘AWS 리인벤트(re:Invent) 2018’가 열리고 있습니다. 장성현 대한항공 정보시스템실장(CIO)이 미국 현지에서 기자단과 만나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대한항공은 AWS로 모든 IT 인프라를 이전합니다. LG CNS가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맡고 3년에 걸쳐 시스템을 재구축 합니다. 2천억원 규모 프로젝트입니다. SI 프로젝트군요.
최근 AWS 서울리전에서 생긴 DNS 오류는 미국 리전에 재해복구를 구축해 한국 장애 발생시 2시간 내 운영을 복구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뉴스>
대한항공이 AWS에 올인하는 이유
- “전면 이전의 일환으로 대한항공은 웹사이트와 멤버십 프로그램, 항공편 운영과 같은 생산 업무와 그 외 핵심 비즈니스 운영 서비스를 AWS로 이전하고 향후 3년 이내에 기존 데이터 센터는 폐쇄할 계획이다.”
- “그는 “50년간 운영해온 대한항공 시스템은 노후된 게 많기 때문에 곧바로 클라우드로 넘어가기 힘들다”며 “1단계인 내년엔 내부 시스템의 17% 정도를 AWS로 이전하고, 홈페이지 등 고객 관련 시스템은 2년차부터 단계적으로 이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AWS,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
- “아마존 QLDB(퀀텀 렛저 데이터베이스)는 투명하고 변경 불가능하며, 암호화로 검증가능한 원장(ledger) 데이터베이스다. 공급망, 금융, 제조, 보험, 인사 등 영구적이고 완전한 트랜잭션을 기록하고, 신뢰가능한 중앙권한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
-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하이퍼렛저패브릭과 이더리움 등의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구축하도록 돕는 서비스다. AWS 매니지먼트 콘솔에서 클릭 몇 번으로 여러 AWS 계정에 사용할 수 있고, 수천 개 애플리케이션과 수백만 개 거래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다.”
[단독]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장 물러난다…후임 물색 중
- “한 업계 관계자는 “진대제 협회장이 곧 사의를 표명할 예정이다”라며 “서울시 혁신성장위 위원장 일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올해 1월부터 협회장으로 취임한 후 이제 1년이 되어가기 때문에 후임을 구할 때가 됐다”고 설명했다.”
“SW테스팅 기업 애로 1순위는 제값받기”
- “국내 SW테스팅 기업이 느끼는 애로사항 1순위는제값받기(33.3%)로 나타났다. 이어 ‘전문 인력 확보’ 27.5%, ‘SW테스트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21.6% 순으로 나타났다. 또 2017년 기준 국내 SW테스팅 기업의 연평균 매출은 181억 9600만원으로 조사됐다. 전년에 비해 7.7% 증가했다.”
AWS re:Invent 2018 세째날 출시 소식 요약 – 앤디 제시 AWS CEO 기조 연설
- “AWS re:Invent 세째날인 수요일(현지 시간)에는 AWS CEO인 Andy Jassy의 3시간에 걸친 기조 연설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술 세션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최신의 다양한 신규 서비스가 출시되었고, Twitch 라이브로 제공되는 AWS LaunchPad에서 다양한 서비스 기능 출시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