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산업 협단체의 주장…”SW 발주 금액부터 올려라” – 2018.11.23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11월 15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SW대가 혁신을 위한 정책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이상민, 정성호 국회의원 주최. 한국SW·ICT총연합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한국상용소프트웨어협회, 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 IT여성기업인협회 등 SW관련 100여개 단체가 주관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는 특히 국회의원, 한국생산성본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달청 등 정부의 주요 인사들이 참여해 가볍지 않은 분위기가 연출됐는데요.
SW대가 혁신을 위한 정책 세미나에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박진국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회장은 “처음 어젠다를 만들 땐 30개가 나왔다. 하지만 이를 모두 빠르게 논의할 수는 없어 4개를 골랐다”며 ▲합리적인 예산수립과 집행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계약 ▲과업기준 명확화 ▲상용SW 정당대가 산정을 꼽았습니다. 이날 세미나의 핵심 과제 4개입니다.
이어 박 회장은 “SW 산업 이야기를 할 때 정말 듣기 싫은 말이 있다. SW 산업이 3D 업종이라는 말이다”며 “이 악순환 고리를 끊고 싶다. 후배들 볼 낯이 없다.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파이를 키워야 한다”며 SW 대가를 늘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마소콘 2018>
대한민국 유일의 소프트웨어 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가 1년간의 기술 이야기를 나누는 ‘마소콘 2018’을 개최합니다.
일시 : 2018.12.15 토요일 10~18시
장소 : 서울 상암 누리꿈스퀘어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https://www.imaso.co.kr/masocon2018/
<IT뉴스>
SW산업 협단체, “SW 발주 금액 올려달라”
- “SW산업협회는 지난 5월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보완대책을 건의하기도 했는데요. (SW업계, 근로시간 단축 제도 보완대책 건의) 이 건의서에는 “수주형 SW개발사업(System Integration, SI) 은 사업 과정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야 하므로 불가피한 초과근무가 발생한다. 그 때문에 최소 6개월 단위로 선택적·탄력적 근로시간 제도를 적용할 수 있도록 단위 기간을 확대해달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 “개회사를 진행한 조풍연 한국SW/ICT총연합회 상임의장은 “SW R&D시장은 20조가 넘는데, 기업과 연구소에서 개발 후 팔려고 하면 팔 곳이 없다. 좋은 기술을 만들어도 팔 수 있는 시장이 많지 않다” 주장했습니다. “
- “조현정 SW산업협회 회장은 “그동안 같은 내용으로 다양한 이름을 붙여봤다. SW 제값 받기, 발주대가 개선, 공정한대가 개선, 사업대가 개선, SW발주 개선, 헤드카운트 개선 등 이름을 바꾸며 계속 요구했지만, 뭐 하나 제대로 된게 없다”며 “더는 새로운 이름 찾지 않고 SW 시장 문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주장했습니다.”
AWS 대규모 접속장애…’단일 클라우드’ 사용한 고객사 피해 커(종합)
- “이번 AWS 접속 장애는 전 세계적인 상황이 아닌 국내에서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전 8시경(관련기사)부터 AWS의 주요 서비스인 EC2(Elastic Compute Cloud)의 서울 리전(Region, 아마존 지역 데이터센터 명칭)에서 내부 DNS(Domain Name System) 변환에 실패해 외부 접속이 불가능한 DNS 오류가 발생했으며, 이후 아마존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로 장애가 확산된 것으로 드러났다.”
왜 한국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이 어려울까
- “아산나눔재단과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11월2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스타트업코리아!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제안 발표회’를 열고 관련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박경수 삼정KPMG 이사는 “우리나라는 디지털 헬스케어가 성장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고 있지만,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을 배출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100대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중 63개의 기업이 한국에 들어오면 온전한 형태로 비즈니스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블록체인 실사용 어려워” vs “다양한 응용 가능”…당신 선택은?
- “22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블록체인 기술영향평가 공개 토론회’에서는 “블록체인으로 실제 비즈니스를 도모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과 “향후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주장이 맞섰다.”
정부가 지원하고 지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 “그렇지만 당장 100만명의 생계를 위협할 수 있다는 여론이 형성되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어느 공무원, 정치인이 쉽게 법을 바꿔가면서 밀어줄 수 있을까요?’
‘2018 소프트웨어주간(11.26.~12.1.)’ 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소프트웨어(이하‘SW’)분야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이 참여해 SW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2018 SW주간’을11월 26일(월)부터 12월 1일(토)까지 삼성동 코엑스, 일산 킨텍스 등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