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 2018, ‘AR’로 승부 본다 – 2018.6.5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날씨가 괴롭히네요
이거슨… 후… 이제 6월인데… 7, 8월은 어찌 버텨낼지…
흐규흐규

지난 밤 애플 개발자 회의 WWDC 2018이 열렸습니다.
벌써… iOS 12이 나왔습니다 ㅜㅜ

메이저 업데이트 12번이라니… ㅜㅜ


▲애플 개발자 회의 WWDC 2018. / The Verge 유투브 갈무리

이번 WWDC 2018에서는 AR 이 핵심 키워드였습니다.
AR은 증강현실(Augmented-Reality) 인데요.

2016년 포켓몬고로 대박을 친 뒤 AR은 또… 잠잠해졌었죠 ㅎㅎ
애플은 AR로 어떤 제국을 꿈꾸고 있을까요?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뉴스>

[WWDC2018] 가상 줄자, 디지털 레고···애플이 그리는 AR

iOS 12 공개…얼굴 형상화 ‘미모지’ 기능

애플 개발자행사 WWDC 10가지 발표

  • “2016년 팀 쿡 애플 CEO는 “하루 세 끼 식사를 하는 것처럼 AR(증강현실) 경험은 일상의 일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공언한 대로 지난해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애플은 개발자를 위한 AR 개발도구 ‘AR키트’를 공개했다.”
  • AR과 VR은 미래 기술 중 하나였죠.
  • 어느새 현실로 다가와 VR방도 생기고… AR 키트가 iOS12에 뙇! 들어가버렸네요.
  • 레고 놀이, 건물 부수기 등 다양한 콘텐츠도 만들어 시연을 했습니다.
  • The Verge 에서 WWDC 2018 키노트를 14분으로 줄여서 공개했으니, 한 번 보세요 ㅎ

(영상)Apple WWDC 2018 keynote in 14 minutes

EOS 주소 1%가 전체 토큰 86% 보유

  • “한 레딧(Reddit) 이용자의 자료에 따르면, EOS 네트워크 내 약 16만3930개 주소 중 최상위 10개의 주소가 약 4억9천만개 이상의 토큰을 보유해,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49.7%를 점유하고 있다.”
  • “이들은 각 주소에 적어도 2천만개 이상의 코인, 현재 시가기준으로 약 2억8천만달러가 넘는 EOS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 “보유량 상위 1천개의 주소들은 약 8억5천만개의 토큰을 보유함으로써 85.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들 중 EOS를 가장 적게 보유한 주소는 4만2천개, 58만2천달러였다.”
  • 블록체인을 째려보다 보면, 현실 세계가 참 묘하게 오버랩됩니다. 특히 DPoS 류가 그런데요. 스팀잇도… 현실의 고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생각해보면… ㅎㅎ 재미나죠.
  • EOS가 이런식으로 저격 당하는건 그만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단 뜻이기도 하면서… 어쨌든 개선돼야 할 문제들을 안고 있다는 것인데요.
  • 1% 유저가 대부분을 가지고 있다면… ㅎㅎ
  • 탈중앙화가 된건지 잘 모르겠군요.

MS의 깃허브 인수, 물들어올 때 노 젓는 깃랩

  • “MS가 깃허브를 인수하는데, 왜 깃허브에서 다른 서비스로 옮겨타야하는지에 대한 찬반 토론과 여러 의견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지요. 특히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 중 하나로 꼽히는 깃랩은 스스로 동원할 수 있는 여러 채널을 계속 밀어붙였습니다.”
  • “24시간동안 깃랩의 행보를 살펴볼까요?”
  • 개기자의 보스 캡틴마소가 MS의 깃허브 인수라는 밀물에 노젓는 깃랩의 24시간을 따라가봤습니다.
  • Github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는 현재 GitLab과 bitbucket 두 서비스가 있습니다.
  • 우선 깃랩이… 눈에 띄는데요. 지켜보시죠.

‘개발자 천국’ 깃허브, 왜 MS 품 택했나

MS, 8조원에 깃허브 인수

  • “마이크로소프트(MS)가 ‘깃허브‘ 인수를 공식 발표했다. 인수 금액은 75억달러, 우리돈 8조원 규모다. MS는 75억달러에 이르는 주식을 주고 깃허브를 인수한다. 인수 후 신임 CEO는 자마란 설립자이자 MS 법인 부사장을 맡고 있는 냇 프리드먼이 맡는다. 깃허브의 현재 CEO인 크리스 원스트러스는 MS 기술 펠로우로 전략 SW 사업 부문을 맡게 된다.”
  • 무려 8조원 입니다… ㅎㅎ
  • 결국 딜은 성사됐습니다.

AI 분야 세계적 석학 ‘세바스찬 승, 다니엘 리’ 교수 동시에 삼성전자로

  • “삼성전자가 AI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AI 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세바스찬 승(H.Sebastian Seung)’ 교수, 펜실베니아대학교 ‘다니엘 리(Daniel D.Lee)’ 교수를 영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세트부문 선행 연구 조직인 삼성 리서치(SR)를 신설한데 이어 한국, 미국, 영국, 캐나다, 러시아 5개국에 글로벌 AI 연구센터를 설립했으며, 앞으로도 우수 인재를 지속적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 잘 모르는 분야지만, 많은 분들이 이 기사에 관심을 보이시더군요.
  • 저 세바스찬 승 님이 엄청난분이라고 합니다.

<Tech뉴스>

라이트닝 네트워크, 벌써 새로운 구조변경 논의 시작

  • “라이트닝은 그동안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용량을 크게 증가시키는 방안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사용자들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마다 상당량의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므로 결국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실행하고 사용하기가 버거워진다. 라이트닝 랩의 공동설립자인 ‘라올루’ 오순토쿤과 블록스트림의 크리스천 데커, 그리고 러스티 러셀을 비롯한 몇몇 라이트닝 네트워크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밖에서(off-chain) 거래를 처리하는 “더 간단한” 방안을 새로 제안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들이 제안한 기술의 이름은 엘투(eltoo)다.”
  • “엘투는 사용자들이 저장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데도 유용하다.”
  • 음… 뭔가 어려운 이야기인데… ㅋㅋㅋ
  • 엄… 공부 해야겠습니다.

1인 개발자가 글로벌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법 – GGtics

  • “GGtics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ESports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이머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줍니다. 저는 이번 글에서 GGtics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1인 개발자 체제로 글로벌 서비스를 운영했던 경험을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 “사용자가 게임 후 방문해 본인의 아이디로 검색하면 위 그림처럼 게임 기여도 및 스타일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플레이어는 기대치보다 살짝 못한 0.9인분(gg)을 받았고, 경쟁했던 우측 플레이어는 기대치보다 훨씬 높은 1.4인분(gg)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쉽게 객관적인 평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GGtics의 장점입니다.”
  • 롤 좋아하시는 개발자분들 한 번 보세여 ㅎㅎ

내 맘대로 위클리 뉴스 – 2018년 23주(6월 4일)

  • 믿고 보는 상곤님의 위클리.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