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4차산업 인재 양성 계획…1인당 약 2.2억 예산 – 2018.12.28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집중양성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9월부터 기획재정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부처와 함께 ‘핵심인재 양성 TF’를 구성해 운영한 결과입니다.
과기정통부는 2023년까지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 선도인재 1만명 양성을 목표로 ▲혁신적 인재양성 기관 설립 ▲시장수요에 맞는 수준별 맞춤형 인재양성 ▲민관 협력체계 확대 및 해외 네트워크 강화 등 3가지를 전략으로 꼽았습니다.
먼저 혁신적 인재양성을 위해 프랑스 ‘에꼴42’를 벤치마킹한 기관을 설립합니다. 에꼴42는 교수, 교재, 학비가 없는 실습 중심의 자가주도학습을 강조합니다. 운영 예산은 2023년까지 1806억원입니다.
시장수요에 맞는 수준별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AI 대학원을 지원하고, 산업 전문가들이 졸업예정자, 취준생 대상 멘토링을 합니다. 운영 예산은 AI 대학원 지원에 2023년까지 460억원, 산업 전문가 멘토링에 2023년까지 1400억원입니다.
민관 협력체계 확대 및 해외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석박사 대상 해외 유명 대학 및 연구소에 파견합니다. 운영 예산은 2023년까지 2090억원입니다.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집중양성 계획으로 2023년까지 총 12610명을 양성할 계획이며, 예산은 5756억원입니다.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1인당 약 2.2억원의 예산이 필요합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뉴스>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집중양성 계획 발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12월 26일 오전 제3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2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혁신성장에 필요한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집중양성 계획(’19~‘23)’을발표하였다.”
-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산업 수요와 연계되는 인재가 양성되고, 신기술 기반의 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시행계획, 민간 투자 방안은 빠져
-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이 수립됐다. 시행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시범도시 조성을 위해 민간 기업에 내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1조 2천 9백억 원의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하지만 어떻게 투자를 유도할 것인지 구체적 방안은 나오지 않아, 민간 기업의 투자가 정부 방안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이경준·김서준, 한국블록체인협회 신임 이사 선임
- “한국블록체인협회는 27일 중소기업중앙회 대회의실에서 2018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이경준 데일리인텔리전스 대표와 김서준 해시드 대표를 신임 비상임 이사로, 코인원 박정헌 변호사를 신임 감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하둡-컨테이너-쿠버네티스 접목 시도 본격화
- “그에 따르면, AI 기술은 로보틱프로세스오토메이션(RPA)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 접목되며 생산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개인의 일과 생활을 돕는 비서로서 사람의 창조성 발현을 더 촉진할 것이란 기대다.”
Vue.js 한국 개발자 모임, Vuetiful Korea Meetup에 다녀왔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지난 12월 11일, Vuetiful Korea Meetup에 다녀온 이야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Vuetiful Korea는 최근 핫한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인 Vue.js에 대한 관심 주제를 발표하고 서로 관련 경험을 공유하는 네트워킹 모임입니다. 2017년 4월에 시작하여 이번이 여섯 번째 밋업이었는데 90명 정원이 하루만에 마감되었다고 하니 Vue.js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