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K 리포트’로 구글 국내 매출 분석…약 5조원 추정 – 2018.9.21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한국미디어경영학회가 ‘해외 사업자에 대한 세금 부과의 문제점’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국내 인터넷 기업에 대한 역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자리였는데요.
이태희 국민대 교수가 ’10-K 리포트’와 ‘앱애니’를 활용해 구글 매출 규모를 분석했습니다. 이 교수가 분석한 구글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약 5조원 입니다. 이는 네이버와 라인을 합친 금액보다 큽니다.
▲구글의 목표. / 출처
이는 정확한 금액이 아닌 추정입니다. 기사 본문의 또 다른 계산식에 따르면 3조 2천억원이 나오기도 합니다. 편차가 큽니다.
하지만 구글이 내는 세금이 네이버의 10%도 되지 않는 것은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IT뉴스>
구글, 한국에서 얼마나 벌어갈까
- “국민대학교 이태희 교수가 구글의 한국 매출을 추정해냈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10-K 리포트(일종의 사업보고서)’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기업 앱애니의 데이터를 활용한 것이다.”
- “알파벳은 지난해부터 10-K 리포트에 구글의 아시아태평양 매출을 명시하고 있다. 한국 매출을 직접 공개하지 않지만 아태지역 매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을 알면 대략적인 한국 매출을 알아낼 수 있다.”
- “앱애니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7.6% 정도다. 구글은 2017년 아태지역에서 162억3500만 달러의 매출을 일으켰다. 162억3500만 달러에 0.276을 곱하면 구글의 한국 매출은 44억7900만 달러라는 계산이 나온다. 우리 돈으로 거의 5조에 달하는 금액이다. 이는 네이버와 라인의 매출을 합친 것보다 많은 금액이다.”
- “물론 이와 같은 계산은 다소 거칠다. 앱애니에서 가져온 아태지역에서의 한국매출 비중 27.6% 는 구글플레이만 계산한 것이다. 구글의 다른 광고의 경우 한국의 비중이 다를 것이다. 이 때문에 이 교수는 구글플레이와 광고를 나눠서 한국 매출 계산도 했다.”
- “아태 지역 구글플레이 매출(72억6100 만달러) * 한국비중(27.6%) + 아태지역 광고매출 (89억7300만달러) * 한국비중(10.9%)”
- “이렇게 하면 29억1800만 달러, 원화로 3조 2000억원(2017년)이 나온다. 같은 계산식으로 2016년을 계산하면 2조585억원이 나오는데, 1년만에 매출이 1조원이 늘어난 것이다.”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장애 …’송금 일시중지’
- “우리은행의 인터넷(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송금 서비스가 21일 일시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 “특히 우리은행은 지난 5월 5일부터 7일까지 우리은행은 차세대 전산시스템 ‘위니(WINI)’를 도입한 직후, 비슷한 오류가 발생했다. 당시에도 자금 이체가 되지 않아 많은 고객들의 항의가 빗발친 바 있다. 해당 오류에 대해 우리은행 측은 개인과 기관 고객이 몰리면서 이체 과정에 오류가 생겼다고 밝혔다.”
- ㅜㅜ… 고통 받는 개발자들의 소리가 들립니다.
美코인베이스, 로비 총력 태세 갖췄다…뉴욕거래소 재무부장 영입
- “미국 최대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뉴욕증권거래소 재무부장을 영입한 데 이어 최고법률책임자를 새로 영입했다. 코인베이스는 최근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과 미국 의회와 규제 당국을 상대할 로비 단체를 만드는 등 가상화폐 관련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대응하고 나섰다. “
- “19일(현지시각) 가상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 등에 따르면 코인베이스는 패니 메이(Fannie Mae) 부사장 출신 브라이언 브룩스(Brian Brooks)를 최고법률책임자로 영입했다. “
- “블록체인 협회는 앞으로 미국 의회와 규제 당국을 상대로 미국 세법이 블록체인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투자자 신원확인, 자금세탁방지 등 블록체인 업계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 로비할 예정이다. 마이크 레프레스(Mike Lempres) 전(前)코인베이스 최고법률책임자는 블록체인 협회에 참여해 대관 업무에 집중할 계획이다. “
카카오, 쇼핑부문 분사…’카카오커머스’ 설립
- “카카오가 커머스 사업부문을 분사해 독립 법인 ‘카카오커머스'(가칭)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고 20일 공시했다. “
- “카카오는 분사를 통해 커머스 서비스 이용자들에게는 최적화된 쇼핑 정보와 편의성을 제공하고, 사업자들에게는 효율적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인프라 서비스와 솔루션 제공 등을 통해 국내 시장을 선도하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 “카카오커머스는 분사 이후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톡 스토어, 카카오스타일, 카카오장보기, 카카오파머, 다음 쇼핑 등 카카오의 커머스 서비스를 비롯해 이후 확대될 신규 커머스 서비스 사업을 맡게 된다.”
[eCEO] 실패한 운동선수, IT 성공 스토리
- “서울 가산동 ‘하이코어’ 본사에서 만난 박동현 대표(43)는 익히 알려진 과거사를 언급하자 손사래만 쳤다. 실패 경험이 워낙 많아 부끄럽다지만 본인 분야에서는 글로벌 유명인사다. 물론, 그에 걸 맞는 파격적 콘텐츠들도 갖췄다. 일반 자전거도 뒷바퀴 ‘휠’만 바꾸면 전기 자전거가 되는 기술이 그의 핵심 자산이다. 지난 2012년 창업, 약 6년을 연구에 힘썼다.”
- “하이코어의 주 종목은 디자인과 소프트웨어고, 제품 양산은 OEM 기업에 맡겨요. 고객은 세계 곳곳의 자전거 제조사들과 유통사들이죠. 그들은 지금까지처럼 자전거들 만들거나 팔되, 뒷바퀴에 저희 휠을 탑재하면서 전기자전거 시장에 자동 진출하는 셈입니다.”
- “이 모터는 자전거가 어느 정도 빨라지면 자동으로 멈춘다. 기술적으로는 시속 40km 넘게 가능하지만, 각국 법률에 맞춰 제한선을 설정했다. 한번 충전 시 주행 거리는 40~50km. 배터리가 밖에 커다랗게 붙어있는 일반 전기 자전거와는 디자인의 급도 다르다.”
- “실력 있으면 베껴보라고 하세요. 배터리로 모터는 돌리겠지만 그 조정은 전혀 다른 얘기예요. 모터 구동은 소프트웨어에서 어떤 위상신호가 나오느냐에 따라 수 없이 세분화됩니다. 결국 소프트웨어의 힘이고, 이를 갖춘 기업이 세계에 몇 없죠. 저희 직원들이 수많은 실패에서 얻어낸 과실이기에 공개 안 할겁니다. 인생을 걸고 작은 기업에 합류한 직원들이 너무 고마워요.”
中 유통기업 징둥닷컴, 한국 사무실 열었다
- “중국 리테일 기업 징둥닷컴이 한국 오피스를 공식으로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 “징둥닷컴은 이번 한국 오피스 오픈을 통해 보다 다양한 한국 제품들을 징둥닷컴의 고객들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또 기존 파트너사와의 관계 강화 및 잠재적 파트너사와의 관계 구축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징둥닷컴은 이번 한국 오피스 설립과 더불어 한국에서의 전략적인 첫 발걸음으로 500여 개의 다양한 기업이 참석하는 사업설명회를 연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서 기존 파트너사인 정관장, 오리온, 11번가와 각각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다.”
뉴욕대, 미국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 학과 개설
- “미국의 명문 사립대학교 뉴욕대학교(NYU)가 미국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 학과를 개설했다.”
- “블록체인 기술 학과에 학생들의 관심이 쏠리면서 뉴욕대 측은 학과 규모를 두 배로 키울 계획을 언급하기도 했다.”
- “한편, 코인베이스의 연구에 따르면 세계 50대 대학 중 42%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과 관련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