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게이 브린 “구글, 블록체인 분야 스타트 늦었다” – 2018.7.11 개기자의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기자, 개기자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오세용 기자입니다.
어제 밤 많은 일들이 있었네요.
새벽 3시에 열린 프랑스vs벨기에 의 월드컵 4강 경기에서는
프랑스가 1:0 승리를 거뒀고.
우리형 호날두가 레알 마드리드에서 유벤투스로 이적했습니다.
헤헤… 사실상… 오늘자 톱 큐레이션인 것을… ㅜㅜ
<블록체인 서밋에서 세르게이 브린 / 출처>
모로코에서 열린 블록체인 서밋에서 구글 세르게이 브린이 구글의 블록체인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네, 스타트가 늦었음을 인정했네요.
어제 페이스북도 그렇고
페이스북 블록체인 기술 이사 선임…”페북 블록체인 도입하나” – 2018.7.10 개기자의 큐레이션
구글도 입맛을 다시는 것 보니…
먹을게 많아 보이긴 한가 봅니다.
계속 쳐다봅시다 ㅎㅎ
큐레이션 시작합니다.
아 배고파.
<Blockchain뉴스>
세르게이 브린 “구글, 블록체인 최전선 설 기회 놓쳤다”
- “세르게이 브린 구글 공동창업자 겸 구글 모회사 알파벳 최고경영자(CEO)가 아들과 이더리움을 직접 채굴하는 등 암호화폐(가상화폐) 시장에 관심이 있음을 공개적으로 표했다. 하지만 구글이 블록체인 시장 최전선에 설 기회는 놓쳤다고 인정했다. “
- “세르게이 브린은 집 안에서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등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시장에 관심을 표했다. 그는 “1~2년 전 아들이 게임용 PC를 사자고 했다”며 “나는 (아들에게) 게임용 PC를 갖게 되면 암호해독을 해야만 한다고 말했고, 우리는 이더리움 광부가 돼 몇 달러어치의 이더리움을 채굴했다”고 말했다. “
- 블록체인 서밋에서 말했으니, 블록체인을 좋게 말했을겁니다. 뭐, 어쨌든 관심이 있으니 혹은 핫한 분야이니 당연히… 숟가락을 얹어야 겠죠. 더욱이 구글 정도라면… 뭔가 하나 해야겠죠?
- 구글이 블록체인을 도입한다면, 어떤 분야가 될까요?
조이슬, “블록체인 프로젝트? 프로덕트부터 만들어야”
- “조 대표는 2015년 처음 블록체인에 뛰어들었다. 당시엔 개발자였다. 블록체인 개발자를 필요로 하는 자리도, 블록체인 개발자도 극히 드물던 시절이다. “
- “조 대표가 주최한 또 다른 워크숍이다. ‘탈중앙화 방식으로 프로덕트 설계하고, 검증하고, 출시하기’를 주제로 토론이 열렸다. 이더리움 디앱들 중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은 ‘크립토키티즈’와 ‘DDEX’ 팀이 참가해 자신들의 경험을 나눴다. 조 대표는 “블록체인 업계 전체에 몇만 명이 있다고 하면, 이 가운데 탈중앙화 프로덕트를 만든 경험이 있는 사람은 10명 정도뿐”이라면서 “실제 프로덕트를 만든 경험이 있는 몇 안 되는 사람들이 함께해 재밌는 토론이었다”라고 말했다.”
- “조 대표는 ‘일단 프로덕트를 만들라’라고 조언했다. 아무 경험 없이 토큰경제 모델을 설계하고 백서를 쓰지 말라는 것이다. 그는 또 “테스트 프로덕트를 만들면 사용자가 좀 생긴다”라며 “이 사용자를 대상으로 텔레그램 채널을 돌려야 한다”라고 말했다.”
- ‘일단 프로덕트를 만들라’ 창업 시장에 2년 있었던 개기자는, 이 말에 너무 공감합니다.
- 말 뿐인 프로젝트는 산으로 가기 쉽습니다. 우선… 만듭시다. 뭘 만들지 모른다면? 당연히 그것부터… 뭘 만들지 모르는 상태에서 여기저기 돌아댕기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IT뉴스>
대구·시흥시, 스마트시티 R&D 실증도시로 선정
-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스마트시티 연구개발 사업의 실증도시 2곳을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실증도시에는 대구광역시와 경기도 시흥시가 최종 선정됐다. 실증도시 선정과 함께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도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총 1천 159억 원 규모의 연구비를 투입해 한국형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사업이다. 데이터 허브 모델은 도시 인프라와 시민으로부터 수집되는 각종 데이터를 통합 관리해 필요한 정보로 재생산하는 도시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 “대구광역시는 교통.안전.도시행정 등 대규모 도시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문제 해결형’ 실증도시다. 대구광역시에는 국비 포함 511억 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 “경기도 시흥시는 에너지·환경·복지 등 새로운 산업을 스마트시티에 적용하기 위해 중소규모의 도시에서 리빙랩 형태로 추진하는 ‘비즈니스 창출형’ 실증도시다. 경기도 시흥시에는 국비 포함 368억 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 스마트시티 사업 지켜봅니다.
과기정통부, IoT 주파수 수요조사 실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함께 11일부터 이달 말까지 신규 사물인터넷(IoT) 주파수 공급 계획 수립을 위한 IoT용 주파수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IoT도 중요한 사업이죠… 흐유 볼게 참 많죠?
‘모생퀴’를 흥하게 만드는 사람들
- “국내 모바일 생방송 퀴즈쇼 앱 개발사 ‘스노우(잼라이브)’, ‘NHN엔터테인먼트(페이큐)’, ‘엔비티(더퀴즈라이브 for 캐시슬라이드)’는 7월10일 구글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구글플레이 개발자와의 대화’ 일곱 번째 행사에 참석해 모바일 생방송 퀴즈쇼 앱을 개발하게 된 계기와 과정, 성과를 비롯해 향후 계획 등의 이야기를 공유했다.”
- 요즘 대세 앱이죠. 퀴즈 앱.
- 개기자는 시간 맞춰 볼 시간이 없지만… 동료가 하는 것을 한 번 봤습니다. 저는 딱히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데… 동접이 10만단위더군요!?!? 후후…
블랭크는 어떤 회사, 기업 문화를 지향할까?
- 요즘 블랭크가 계속 타임라인에 보이네요. 참 많은 상품을 마케팅 하고 있습니다.
- 복지가 이슈화 되고… 각종 트래픽 등이 이슈화 되는데, 음…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지켜볼 뿐.
<Tech뉴스>
Python 3.7의 새로운 기능들
- 워허… 파이썬이 벌써… 3.7 입니다.
- 개발자들은 ‘파이썬은 2.7 과 3.x 로 나뉜다’는 말을 하는데… 3.7 후덜덜… 빠릅니다 ㅜㅜ
오늘은~ 여까지~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