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군의 블록체인

제목비트코인 호황에 헤지펀드 거물 "비트코인은 버블...눈물로 막 내릴 것" 경고2017-11-28 17:46:46
작성자

전세계가 비트코인의 비정상적인 성장에 대해 관심이 뜨겁습니다. 블룸버그도 연일 비트코인의 성장에 대해 분석 기사를 쏟아내고 있는데요.

미국 헤지펀드 거물이자 억만장자 투자자인 켄 그리핀 시타델의 비트코인에 대한 경고를 공개해 눈길을 끕니다. 


 


켄 그리핀은 비트코인 열풍이 과거 네덜란드 튤립파동과 닮았다며 결국 눈물을 막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사 원문 : Citadel's Ken Griffin Says Bitcoin ‘Bubble’ May End in Tears 


튤립파동이란 과거 네덜란드가 영국에게 경제대국의 자리를 내주게 된 결정적인 사건인데요. 튤립파동은 세계 역사상 기록된 최초의 투기로 인한 거품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 튜립의 가격이 10배 이상 값으로 폭등하자 너도나도 튜립 투자에 나섰습니다. 아직 피지도 않은 꽃을 사는 무모함까지 벌였죠. 그러나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를 수만은 없습니다. 결국 가격이 떨어지게 되자 팔자는 사람만 있고 사자는 사람이 없으니 폭망하게 된 겁니다.   


비트코인은 지금 들어가는 게 가장 빠른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더 오를 것이란 전망도 있긴 하지만, 그만큼 우려를 표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만 지금은 성장의 중심에 있는 상황이라 누군가의 우려의 목소리는 들리지도 않을 겁니다. 튤립파동 때도 그랬겠죠. 튤립에 투자만 하면 10배의 수익이 난다고... 돈 있는데 왜 아끼냐고...돈이 없어도 투자할 때라고... 그런 말이 경제 전문가의 입을 통해서 나오면 확신이 됐겠죠.


금도 실체가 있고, 튤립도 실체가 있는데...가상화폐는 거래소나 전자지갑에 있는 숫자일뿐입니다.

그 때문에 해킹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거구요. 그러니 신중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가상화폐는 화폐가 아니라 자산입니다. (현재까지는) 

댓글